겉은 똑같지만 속은 다르다!진짜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더운 여름철에 더욱 많이 생각나는 시원한 수박~~~!! 수박마다 맛이 다르기 때문에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수박 고르는 몇 가지 꿀 팁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들을 활용하여 달콤하고 맛있는 수박을 마음껏 즐기시기 바랍니다.
겉모양 살펴보기
모양
전체적으로 둥글고 균형 잡힌 모양이 좋아요. 찌그러지거나 울퉁불퉁한 것은 피해주세요.
둥근 모양
더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과육이 풍부합니다.
길쭉한 모양
연한 맛을 가지고 있고, 껍질이 두꺼워 과육이 적을 수 있습니다.
색깔
품종 고유의 맑고 선명한 색깔을 띠는 것이 잘 익은 수박일 가능성이 높아요. 너무 밝거나 탁한 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 부분의 노란색 확인
수박의 바닥 부분에 있는 노란색은 수박이 햇볕을 받은 시간을 나타냅니다. 노란색이 짙을수록 당도가 높아지므로 바닥이 짙은 노란색을 띠는 수박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줄무늬
○ 수박 표면에 있는 갈색 선은 벌이 꽃을 수분 시킨 횟수를 나타냅니다.
○ 갈색선이 많을수록 수박이 더 많이 익었다는 뜻이며 당도가 높습니다.
○ 선명하고 굵은 줄무늬가 많은 수박일수록 맛이 좋습니다. 또한, 줄무늬가 꼭지 에서 배꼽까지 끊기지 않고 잘 이어져 있는 수박이 햇빛을 골고루 쬐어 잘 익은 수박입니다.
○ 검정 무늬와 녹색 무늬가 선명하게 대비된 수박이 익은 수박입니다. 너무 붉은색이 도는 수박은 수확 시기가 지난 수박일 수 있습니다.
꼭지
꼭지가 싱싱하게 붙어있거나, 말라서 살짝 들어간 것이 잘 익은 수박일 수 있어요. 꼭지가 완전히 떨어진 것은 수확한 지 오래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건조하고 갈색을 띠는 꼭지: 수박이 잘 익었음을 나타냅니다.
○ 돼지 꼬리처럼 둥글게 말려 있는 꼭지: 당도가 높은 수박입니다.
꼭지가 녹색인 경우에는 수박이 아직 익지 않았거나 너무 빨리 재배된 수박일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꽃이 핀 자리)
배꼽이 작고 까맣게 익은 수박이 맛이 좋습니다. 배꼽이 크거나 흰색은 덜 익은 수박일 가능성이 큽니다.
두드려보기
○ 손바닥으로 수박을 가볍게 두드렸을 때 "통! 통!" 하고 맑고 경쾌한 소리가 나는 것이 잘 익은 수박입니다.
○ "퍽! 퍽!" 하는 둔탁한 소리가 나거나 "쨍!" 하는 너무 맑은 소리가 나면 덜 익었거나 너무 익었을 가능성이 있어요.
무게 확인하기
수박은 평균 크기의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유독 크거나 작은 수박은 피하고, 같은 크기라도 무거운 수박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수박은 수분 함량이 높아 달콤하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흔들기
수박을 흔들었을 때 속살이 흔들리는 수박은 덜 익은 수박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속살이 잘 고정되어 흔들리지 않는 수박이 익은 수박입니다.
전문가의 조언 활용
수박을 판매하는 과일 가게 직원이나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 팁
○ 마트나 시장에서 시식 코너가 있다면 맛을 보고 구매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 수박은 후숙 과일이 아니므로, 구매 후에는 바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팁들을 활용해서 달고 맛있는 수박을 고르시길 바랄게요! 😊
2025.04.28 - [분류 전체보기] - 수박 껍질의 재탄생! 맛과 건강, 알뜰함 까지 모두 잡는 활용법
수박 껍질의 재탄생! 맛과 건강, 알뜰함 까지 모두 잡는 활용법
수박을 맛있게 먹고 남은 껍질, 그냥 버리시나요? 사실 수박 껍질에는 시트룰린 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매우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식이 섬유도 풍부하여
djlan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