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리 앙투아네트(Marie Antoinette) 유품: 프랑스 혁명의 상징

dj라나 2024. 4. 27.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프랑스혁명의 상징적인 여성으로 불리는 마리 앙투아네트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오스트리아 황녀로 태어나 프랑스 왕비가 된 마리 앙투아네트는 화려한 생활 방식과 방탕한 행동으로 유명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혁명이 발발하면서 그녀의 운명은 급격히 악화되었고 결국 단두대에 처형되는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게 됩니다. 

 

마리 앙투아네트 는 프랑스 역사상 가장 논란이 많은 인물 중 한 명이지만, 흥미로운 이야기를 가진 인물입니다. 그녀의 생애, 왕비 시절, 프랑스혁명 이후의 운명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가문과 출생: 마리 앙투아네트는 오스트리아의 하부르크에서 여왕 마리아 테레지아와 프랑스 왕가의 루이15세 사이에 14번째 자녀로 태어났습니다.  마리아 테레지아 황후는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여성 지도자 중 한 명이었으며, 마리 앙투아네트는 어머니로부터 정치와 외교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또한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독일어를 포함한 여러 언어를 배웠고 음악, 춤, 그림 등의 예술 교육도 받았습니다.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아름다움과 매력으로 유명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공주였습니다. 

 

프랑스 왕비: 1770년 당시 14세였던 마리 앙투아네트는 프랑스 왕위 계승자 루이 16세와 결혼하여 프랑스 왕비가 되었습니다. 이 결혼은 오스트리아와 프랑스 간의 정치적 동맹을 강화하기 위한것이었습니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프랑스 왕비로서 화려한 생활 방식을 누렸습니다. 그녀는 쇼핑, 도박, 파티를 좋아했으며 귀족적인 생활방식과 호화로운 의상, 주거지 등으로 유명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방탕한 행동은 프랑스 국민들의 불평과 비난을 받았고, 그 여파로 국민들의 불만이 증폭되었습니다. 특히 마리 앙투에네트는 "케이크가 없다면 brioche를 먹으라"라는 말로 유명합니다. 이 말은 프랑스 국민들이 빵조차 제대로 먹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마리 앙투아네트가 여전히 사치스러운 생활을 누렸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녀가 이 말을 한 적이 있다는 역사적 근거는 없습니다. 이 문구의 역사적 진위 여부와는 별개로 오늘날에도 "케이크가 없다면 brioche를 먹으라" 는 말은 현실적인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도 다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 문구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강조하는 말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즉, 만족스러운 상황이 아니더라도 주어진 상황 속에서 최선을 다해 행복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격동의 시대: 1787년 6월 21일 마리 앙투아네트의 딸 소피 엘렌 베아트리스 공주가 10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결핵으로 사망했고, 1789년 6월 4일 아들 루이 조제프 왕자도 7살의 나이에 결핵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시기 프랑스는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식료품 가격은 급등했고, 거듭된 자연재해는 농업 생산에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또한 국가 재정은 파탄 직전에 있었는데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은 사회 불안과 불만을 촉발했습니다. 특히, 빈곤층은 심각한 생활고를 겼었고, 부유층에 대한 분노가 고조되었습니다. 또한 계급 간의 강등 또한 심화되었습니다.

 

혁명의 징후: 1789년 5월 프랑스 국민들은 계급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이는 프랑스혁명의 시작을 알리는 사건이었습니다. 계급 회의에서 국민들은 루이 16세의 권력을 제한하고, 헌법을 제정하기를 요구했습니다. 이후, 7월 14일에는 바스티유 감옥 습격 사건이 발생 하였는데 이 사건으로 프랑스 혁명이 시작되었습니다.  바스티유 감옥은 파리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요새였으며, 정치범을 수감하는 곳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바스티유 감옥은 폭정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국민들은 오랫동안 이 감옥의 철폐를 요구해왔습니다. 7월 14일 오후, 수천 명의 시민들이 바스티유 감옥을 공격했ㅅ브니다. 약 2시간 동안의 공방전 끝에 감옥 수비대는 항복했습니다. 시민들은 감옥 문을 열고 수감된 사람들을 석방했습니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몰락: 루이 16세는 혁명이 발발한 후, 혁명 정부의 지배하에 있는 국왕으로 남았습니다. 하지만 혁명의 과정에서 국민들의 분노와 반란으로부터 보호하기 어려웠고 결국 1792년 8월 10일 혁명 정부의 세력에 의해 국왕직에서 사퇴하였습니다. 이후 그는 각종 혁명 세력의 수감을 거쳐 귀족 및 왕실 관련 범죄 혐의로 1793년 1월 21일 처형되었습니다.  프랑스 혁명 이후 마리 앙투아네트의 운명은 급격히 악화되었습니다. 1793년 10월 14일 마리 앙투아네트는 혁명 재판소에서 반역죄, 국민에 대한 범죄, 그리고 자신의 자녀들을 부패시킨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그녀는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했지만 5일간의 짧은 재판 끝에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결국 1793년 10월 16일에 혁명 정부의 재판에 따라 단두대에서 처형됩니다. 38세 생일을 약 2주 앞두고 그녀는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습니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보석 옥션

마리 앙투아네트의 보석 옥션은  1793년 12월 8일부터 1794년 1월 6일까지 파리에서 열린 일련의 경매였습니다. 프랑스 혁명 이후 프랑스 공화국 정부가 마리 앙투아네트가 개인 소장품을 매각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이 경매에는 목걸이, 귀걸이, 반지, 팔찌, 브로치 등 다양한 보석이 포함되었는데 대부분의 보석은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루비, 사파이어와 같은 보석으로 장식되었습니다. 또한 진주, 옥, 혈옥과 같은 다른 보석도 포함되었습니다. 경매에서 가장 유명한 보석 중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호프 다이아몬드: 저주받은 아름다움

호프 다이아몬드는 45.52 캐럿의 파란빛을 가진 다이아몬드로 그 희귀성과 아름다움으로 인해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프 다이아몬드는 아름다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호프 다이아몬드는 원래 인도에서 채굴되었으며 17세기에 프랑스 보석상 장바티스트 타베르니에가 입수했습니다. 타베르니에는 이 다이아몬드를 루이 14세에게 판매했고, 루이 14세는 이 다이아몬드를 '프랑스의 푸른 눈'이라는 이름으로 컬렉션에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혁명 이후 호프 다이아몬드는 도난당했는데 이후 여러 주인을 거쳤습니다. 이 다이아몬드는 수백 년 동안 불행과 비극과 관련되어 왔으며 '저주받은 다이아몬드'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 마리 앙투아네트의 진주 목걸이: 화려함과 비극의 상징

마리 앙투아네트의 진주 목걸이는 116개의 진주로 구성된 화려한 목걸이입니다. 1785년 프랑스 귀족 르네 드 라모트 백작부인은 마리 앙투아네트에게 목걸이를 판매합니다. 당시 그녀는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라모트 백작부인의 설득에 넘어가 목걸이를 구매하게 됩니다. 이 사실이 밝혀지면서 프랑스 국민들은 마리앙투아네트에 대한 분노를 표출했고 이는 결국 프랑스혁명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진주 목걸이 구매 사건 이후 끊임없는 공격과 비난에 시달렸습니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보석 옥션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경매에서 약 300만 프랑의 돈이 모금되었으며, 이는 당시 프랑스의 연간 예산의 상당 부분이었습니다. 경매는 또한 프랑스혁명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마리 앙투아네트가 프랑스 국민의 고통에 무관심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프랑스 혁명 이전 시대의 마지막 여왕으로 화려한 생활 방식과 비극적인 죽음으로 기억되는 인물입니다. 그녀는 프랑스 역사상 중요한 인물이었으며, 그녀의 삶과 죽음은 오늘날에도 많은 논쟁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녀는 화려했던 삶과 비극적인 죽음으로 기억되는 인물이지만 동시에 프랑스혁명을 야기한 요인 중 하나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 글은 마리앙투아네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며 모든 측면을 다루지는 못했습니다.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료 조사가 필요합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