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리스 헨리 하틀리 바이올린 경매: 역사적인 악기

dj라나 2024. 5. 2.

타이타닉 침몰 사건은 인류 역사상 가장 참혹한 해양 사고 중 하나이며, 이 사건 속에서 월리스 헨리 하틀리는 용기와 헌신을 보여주며 전 세계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타이타닉 하면 떠오르는 인물은 잭과 로즈만 떠올리는데요. 타이타닉 침몰 당시 악단을 이끌고 마지막 순간까지 연주했다는 영웅적인 인물! 오늘은 숨겨진 영웅 월리스 헨리 하틀리의 삶과 감동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 생애 ##

 

월리스 헨리 하틀리(Wallace Henry Hartley, 1878~1912)는 1878년 6월 2일 영국 콜른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였습니다. 17세에 런던으로 이사하여 왕립 음악원에서 공부를 했고 졸업 후 그는 여러 악단에서 연주했으며 1912년에는 백화점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일했습니다. 

 

## 타이타닉 ##

 

1912년 4월 당시 33세 였던 단장 하틀리는 타이타닉호의 첫 항해에 참여하기 위해 7명의 단원과 함께 1등실 승객들을 위한 연주를 맡았습니다. 이들은 매일 밤 열리는 파티에서 연주를 했는데 하틀리는 매일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했습니다. 하틀리의 바이올린은 약혼녀인 마리아 로빈슨(Maria Robinson)이 선물한 것으로 하틀리가 타이타닉에 오르기 전 약혼 기념 선물로 받은 것입니다. 하틀리는 사랑하는 연인에게 약속했습니다. 어떤 순간에도 바이올린을 간직하겠다고.... 비록 모조품이었지만 그에게 있어서는 약혼녀의 사랑이 담긴 최고의 선물이었기 때문입니다.

 

4월 14일 밤, 타이타닉은 북대서양에서 충돌 사고를 일으켰습니다. 배가 침몰하기 시작하자 하틀리는 승객들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은 자신들이 연주하는 아름다운 선율이라는 것이라며 단원들을 다독이며 연주를 계속하자고 했습니다. 승객들은 단원들의 아름다운 선율에 이성을 찾았고 질서 있게 배에서 탈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마지막으로 연주된 곡은 "근위병의 교대" 였습니다.

 

죽음을 직감하고 탈출을 포기한 일부 승객들도 단원들의 연주를 들으며 차분히 생애 마지막을 준비했으며 하틀리와 단원들은 탈출을 포기한 채 무려 3시간 동안 계속 연주를 했습니다. 

하틀리와 그의 단원들은 모두 타이타닉의 침몰과 함께 사망했습니다. 하틀리는 단원들 중 유일하게 바이올린케이스와 함께 묶인 채 시신으로 발견되었습니다. 

 

그의 시신은 고향인 잉글랜드 콜른에 묻혔습니다.

 

그 후 시신을 인양한 이후 그의 바이올린에 대한 언급이 없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이올린이 타이타닉호와 함께 심해에 가라앉았을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 바이올린이 나타나다 ##

 

2006년 영국에서 하틀리의 마지막 바이올린이 나타났습니다. 이 바이올린은 약혼녀인 마리아 로빈슨(Maria Robinson)이 소중히 간직하며 홀로 살다가 1930년 세상을 떠난 후 사라졌습니다. 그 후 마리아 로빈슨의 가족의 주택 다락방에서 발견되었는데 진품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이 되었습니다. 바이올린은  7년간 검증하면서 마침내 진품이라고 확인이 되었습니다. 하틀리의 바이올린은 2013년 10월 19일 영국 런던 헨리스 경매에서 90만 파운드(약 15억 5천만 원)에 낙찰되었습니다. 바이올린에는 침몰 당시 발생한 흠집과 손상이 남겨 있었는데 1910년도에 제작된  앙리 만제(Henri Mangeot)의 "망테가사" 모델입니다.  "망테가사"는 만제의 중요한 모델 중 하나로, 이 모델은 뛰어난 음질과 정교한 디테일로 유명합니다. 히틀리의 악기 케이스 내부에는 "사랑하는 마리아에게, 월리스로부터"라는 메시지가 새겨진 카드가 있었습니다. 

 

## 히틀리와 그의 악단원들은 침몰 직전까지 타이타닉호의 상단 갑판에서 연주를 이어갔다고 전해졌습니다. 그들은 진정한 예술가로서 자신들의 임무를 완수하고 배와 함께 침몰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이들의 용기와 희생은 타이타닉호의 침몰에 대한 역사에 깊은 감동을 주었으며 그들의 이야기는 많은 책과 영화에서 다루어졌습니다.  타이타닉 침몰 사건은 비극이었지만, 월리스 하틀리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희망과 감동을 선사합니다. 과연 우리는 극한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할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